구분 |
2022년 |
2023년(개편안) |
전기 승용 |
▪(기본 가격 기준) 5.5천만원 미만의 보조금 전액 지불/5.5~8.5천만원 50%/8.5천만원 초과시 미지급 |
▪5.7천만원 미만 보조금 전액 지급/5.7~8.5천만원 50%/8.5천만원 초과시 미지급 |
▪(보조금 상한) 최대 600만원, (초소형)400만원겸 |
▪(중간·대형)최대 500만원, ((신)소형)400만원, (초소형)350만원겸 |
▪(인센티브) 이행 보조금(70만원), 에너지 효율 보조금(30만원) |
▪이행 보조금(140만원), (신)충전 인프라 보조금*(20만원), (신)혁신 기술 보조금**(20만원), 에너지 효율 보조금은 폐지 * 최근 3연내 급속 충전기 100이상한 설치 메이커 차량 지원 ** 2023년년에 V2L 탑재 차량 지원 |
▪(성능 차이) 주행 거리 150km 미만의 보조금 계산 계수 0.6 적용/주행 거리 400km까지 보조금의 차이 |
▪주행 거리 150km 이하 보조금 산정계수 0.5 적용(20% 감액), 주행 거리 450km까지 보조금의 차이 |
▪(취약한 계층 구조 지원) 보조금 산정액의 10% 추가 지원 |
▪좌동(그냥, 초소형은 20%로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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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후 관리 평가) 직영 or 협력 A/S 센터 운영 여부, 유지 보수 이력 계산 관리 시스템의 유무에 팔로우 평가하고 보조금 차이* * (1평가) 1.0/(2평가) 0.9/(3평가) 0.8 |
▪(산식) 최대 700만원 = 성능 보조금(600) + 이행 보조금(70)+ 에너지 효율 보조금(30) |
▪(산식) 최대 680만원(중간·큰) or 580(작은다음) = 성능 보조금(500(중간·큰) or 400(작은다음)) × 사후 관리계수(1.0~0.8) + 보급 목표 이행 보조금(140)+ 충전 인프라 보조금(20) + 혁신 기술 보조금(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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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싸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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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배터리 특성 평가) 국내인정안전시험에 합격한 경우 혜택(300만원), 배터리 에너지 밀도에 따른 차분 지원* * (500Wh/L 이상) 1.0 / (450~500) 0.9 / (400~450) 0.8 / (400 이하) 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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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후 관리 평가) 유지보수·부품 관리 센터 운영 여부, 유지 보수 이력 계산 관리 시스템의 유무따라 평가*하고 보조금 차이 * (1평가) 1.0/(2평가) 0.9/(3평가) 0.8 |
▪(산식) 최대 7,000만원(큰), 5,000(중간) = 공연보조금(7,000 or 5,000) |
▪(산식) 최대 7,000만원(큰) or 5,000(중간) = 성능 보조금(6,700(큰) or 4,700(중간)) × 배터리 효율 계수(1.0~0.7) × 사후 관리 계수(1.0~0.8) + 배터리 안전 보조금(300) |
전기 화물 |
▪(보조금 상한) (소형)최대 1,400만원, (딱딱한)1,000만원, (초소형)600만원 |
▪(소형)최대 1,200만원, (딱딱한)900만원, (초소형)550만원 |
▪(성능 차이) 소형 기준 기본 보조금 500만원 정액 지불, 성능 보조금 900만원 주행 거리 공연 200km까지 차이 |
▪기본 보조금 폐지, 전액성능보조금화(1,200만원), 주행 거리 성능 250km까지 차이 |
▪(취약한 계층 구조 지원) 보조금 산정액 10% 추가 지원 |
▪30% |
▪(재지원 제한 기간) 2년 |
▪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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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후 관리 평가) 상기 전기회의기준과 같은 |
▪(산식) 최대 1,400만원 = 기본 보조금(500) + 성능 보조금(900) |
▪(산식) 최대 1,200만원 = 성능 보조금(1,200) × 사후 관리 계수(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