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감기의 개념
민감한 시기는 인간이 특정 기간 동안 작업을 위해 노력하고 능숙해 지도록 유전적으로 프로그래밍된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언어 습득과 손 사용 모두 아이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민감한 시기입니다.
1) 주문 민감기간
질서 민감기는 생후 3년에 나타나며, 이 시기의 아기들은 질서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사물을 자기 자리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간에 움직일 수 있는 아이들, 책, 펜 등은 시간이 없을 때 제자리에 놓을 방법을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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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테일에 민감하다
세부 사항에 대한 민감성은 1-2세 아동이 작은 세부 사항에 관심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어른들이 쉽게 알아채지 못하는 작은 곤충이나 바위를 발견하고, 그림이나 사진 속 피사체보다는 배경의 작은 것들에 먼저 초점을 맞춥니다.
이것은 어린이가 성인과 다른 정신적 과정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3) 양손 사용에 대한 민감기
손에 대한 민감성은 실제로 손의 사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18개월에서 3세 사이의 유아는 지속적으로 물건을 잡으려고 합니다.
나는 특히 뚜껑을 열고 닫고, 그릇을 채우고, 붓고 붓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후 2년 동안 손의 움직임과 촉각이 정교해집니다.
4) 보행 민감기
보행에 대한 민감기는 1-2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유아는 스스로 걸으려고 노력하고 그렇게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 자부심을 가질 것입니다.
몬테소리는 아이의 걷기가 무기력한 삶에서 활동적인 삶으로의 두 번째 탄생이라고 말했다.
목적지를 향해 걷는 어른들과 달리 아이들은 걷는 것 자체가 목표이기 때문에 걷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계단을 오르내리기를 반복하기도 한다.
5) 언어민감기
언어민감기는 언어가 무의식적으로 흡수되어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시기로, 민감기 중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시기이다.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단어의 발음과 뜻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어렵고 추상적인 문법의 규칙도 익혀야 하는데, 민감한 시기에 있는 아이들은 이러한 규칙을 자연스럽게 흡수하고 습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동시에 두 가지 언어에 노출되더라도 두 언어를 모두 마스터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배우게 된다.
몬테소리는 언어 습득은 성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이가 어디에서 자라든 옹알이, 단어, 문장으로 시작하는 동일한 단계를 거친다고 말했습니다.
2. 아동중심의 교육환경
몬테소리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이 아름답고 질서정연하게 조성되어야 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아이들의 특정 학습을 위한 교구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1) 준비된 환경
준비된 환경은 아이들의 자발성을 자극하고 아이들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책임감 있게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설계된 환경입니다.
준비된 환경에서 아이들은 주도권을 잡고 중요한 삶의 기술을 배웁니다.
이를 위해 마련된 환경은 아이의 발달 단계와 성격에 적합한 환경으로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구를 사용하고 내적 욕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위로.
2) 본당
몬테소리는 준비된 환경에서 교구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배운 지식이 진정한 지식이며 그로부터 성장한다고 말했습니다.
교구는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물 도구로 제공되어야 하며, 아동의 신체에 맞게 크기가 축소되고, 아동이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또한 교구는 어린이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위해 어린이에게 매력적이고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몬테소리 교구는 실수를 통제하는 자기 교정 기능을 가지고 있어 영유아들이 다른 사람의 개입이나 간섭 없이 스스로 실수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독립심과 자립심을 길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