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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최초’ 자동차

1955년 8월 한국에서 생산된 최초의 자동차 “시발”을 소개합니다.

이름은 중국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데 앞장선 기술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공식 상표는 ‘ㅅㅣ-ㅅㄹ’의 하이픈으로 표기한다.
모음 길이분별의 시간이었기 때문에 난 그냥 “fuck”이라고 쓰지 않고 “si-bal”로 하이픈을 넣었습니다.

창세기(제네시스) 현재 한국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인 제네시스도 성경 속 제네시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최초의 시발 자동차와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6.25 휴전 후 미군 버려진(Willis MB(현재 Stallantis의 일부)지프일단 픽업되면 완전히 분해되어 사용 가능한 부품만 긁어내고 사용 가능한 부품으로 조립됩니다.
링 윈이
당시 자동차로 인정받았다고 한다.

(영운기: 경운기 폐차장 및 철물점의 엔진 및 기타 재료를 사용한 민간 생산 차라고)


영운기 (출처 – 나무위키)

생산자 International Motor Manufacturing Co., Ltd.라고 불렸습니다.
국제 자동차 제조 자동차 정비 작업 1947년 최성순, 최혜성, 최무성 3형제에 의해 설립되어 1955년 8월 자동차 생산을 시작했다.

이 차 외에도 9인승 세단도 생산되었으나 새나라 자동차와 경쟁하다 1963년 5월까지 실패했다고 한다.

그래도 정신적 후계자는 쌍용 코란도로 이어졌고, “죽은 게 아니라 영혼이 산다”는 말이 많다.


시티발카 (출처 – 나무위키)

여러분 중 일부는 작동하는 첫 번째 자동차를 보고 싶어할 수도 있지만 불행히도 그런 자동차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차량은 아니더라도 많은 복제품이 남아 있으며, 이를 보기 위해서는 용인에 있는 삼성교통박물관, 광주 유스퀘어 버스터미널, 제주도 세계자동차박물관, 광화문광장 옆 한국사박물관 등에 전시품이 있다고 한다.

(위 사진처럼 흑백 사진만 남아 있지만 다행히 당시 제작사의 목격자가 있어 차량을 완성할 수 있었고 흑백 사진에 불과해 도색이 거의 불가능했지만 다행히 색상이 복원되어 지금은 전체 자동차에서 첫 번째 자동차를 볼 기회가 있습니다.
)


국내 최초 복원된 자동차 (출처 – 나무위키)

알려진 엔진은 44마력을 내는 1.5리터 4기통으로 구동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원래는 트랙터용으로 설계되었으며 특히 자동차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시발차는 하루 20대 생산이 가능한 서울 구로구 공장에서 생산된다.
그러나 1955년부터 1961년까지 약 200대의 시발만이 생산되었습니다.

성능에 관해서는 최고 속도 90km/h가 특별히 빠르거나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발카는 수입차에 비해 높은 가격과 외국 브랜드로서의 인지도 부족으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이 첫 번째 자동차는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이자 한국 자동차 성공의 핵심 동력이었습니다.
자동차 . 현대 포니, 기아 프라이드 등 미래 세대를 예고하는 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이것은 작은 성과지만 한국 자동차 산업에 중요한 진전을 의미하며, 이 최초의 자동차가 없었다면 우리나라 국산 자동차 생산이 몇 년 지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