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방송통신위원회는 정책기자단을 대상으로 SNS 저작권 교육을 실시했다.
대학생과 일반인으로 구성된 정책기자단은 방송통신위원회 관련 기사를 작성할 때 향후 저작권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저작권 교육을 받게 된다.
최근 ChatGPT가 등장하면서 자동으로 글을 작성하고 싶은 욕구가 강해졌습니다.
ChatGPT의 기술적인 원리와 결과가 도출되는 과정을 이해한다면 글을 쓸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ChatGPT에서 제공하는 출력물을 직접 사용하실 경우 기사의 신빙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ChatGPT는 기존 인터넷 데이터를 분석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입니다.
따라서 기존 데이터가 부정확할 경우 부정확한 답변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검색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그대로 사용하여 기사를 작성한다면 기사의 신뢰성에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ChatGPT의 표절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서로 다른 재료를 제대로 도입하고 조합하고 배열하면 어디까지 나올지 가늠하기 어렵다.
표절처럼 보일 수 있지만 표절에 대해 누군가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는 데이터 조사를 통해 사건 출처와 내용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ChatGPT를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현재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언론인을 대상으로 저작권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적어도 표절이나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왜냐하면 정부기관의 국정기획자 글이 표절된다면 법적 결과가 어떻게 되든 간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표절의 의미도 매우 중요합니다.
표절은 다른 사람의 창작물(글, 그림, 음악 등)을 자신의 것처럼 제시하는 것입니다.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허락 없이 베끼는 것은 비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글을 쓰거나 창작할 때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참고로 하지만 그대로 베끼는 것은 법적 문제보다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작권 교육은 저작권에 대해 모르거나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뉴스, 웹, 유튜브에 저작권에 대한 뉴스가 너무 많아서 저작권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작권을 잘 알면 남의 저작권을 침해할 일이 없고, 창작할 때 창작이 더 편해집니다.
표절과 저작권에 관해서는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작물만이 저작권의 보호를 받기 때문에 창작물이 무엇인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창의적이지 않은 부분이 유사하다면 저작권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의 기본은 “아이디어”입니다.
진정으로 창의성에 대해 생각한다면 저작권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개인은 공공기관 저널리즘을 위해 블로그를 하거나 YouTube를 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개인적인 글이 아니라 공공기관을 대신하여 발표하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책임감과 신뢰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국가정책에 참여하는 기자들이 저작권을 공부하고 이해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